공헌의 정식 명칭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사회봉사센터 공헌"으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하의 공식 봉사 단체입니다.

봉사하는 엔지니어

2011년 11월 설립된 공헌은 여러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해왔습니다.

공헌은 학생들과 사회를 위해 공대생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를 실천합니다.

일일공학교실

일일공학교실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이 기획한 중학생 대상 실험 및 체험활동입니다. 매 학기마다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총 3번 활동할 예정이며, 학생들은 직접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으로 찾아와 활동에 참여합니다. 공과대학 학생들이 기획한 실험 및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문제 해결력을 키우고 공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합니다. 동시에 학교 투어 등의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서울대 공대알리미

찾아가는 서울대 공대알리미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이 직접 고등학교로 찾아가, 자신의 학과를 설명해주는 활동입니다. 선별된 고등학교로 직접 찾아가며 고등학생들은 원하는 4개 학과에 대한 학과 소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과대학에 궁금했던 학과에 대한 정보를 직접 제공받을 수 있으며, 질의 응답을 통해 추가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공대톡톡

공대톡톡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생들의 학과 소개, 토크콘서트, 캠퍼스 투어를 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서울대학교를 직접 찾아올 수 있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매 학기마다 2회 활동합니다. 학생들은 학과 소개를 통해 원하는 3개 학과에 대한 소개를 들을 수 있으며, 교내 캠퍼스를 탐방합니다. 이후 학교투어에 참여하며 서울대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동기 부여의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토크콘서트에 참여하여 평소 고등학교 생활이나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에 대한 질의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과대학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업 동기를 유발하고자 합니다.

일반 봉사활동

공헌에서는 교육봉사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일반 봉사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기견 봉사, 행사 보조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만남과 사랑과 나눔의 봉사활동이라는 공헌의 정신을 지역 사회에까지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드림 캠프

"工 Dream, I Dream!"

공학에 대한, 꿈에 대한 고민을 가진 학생들에게 빛이 되어주고자 합니다.

공(工)드림 캠프는
공학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예비 공학도를 위해,
DB의 후원을 받아 공헌이 주최하는 캠프입니다.

공드림 캠프는 2015년 겨울 캠프를 시작으로 매년 겨울(2월)과 여름(8월)에 개최되고 있으며,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회 100명의 참여 학생을 선발하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의 여러 학과에 재학 중인 약 30명의 공헌 소속 멘토들과 함께하는 공헌의 대표적인 행사입니다.

"工 dream"

공드림 캠프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공학도라는 꿈 자체, 또는 공학도로서 무엇을 이룰지에 관해서 꿈꿀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공학도라는 꿈을 꾸고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팀 단위로 협력하여 주어진 과제에 대한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E-CON, 다양한 공학적 이론을 접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공학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공과대학 재학생들의 활동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I dream"

공드림 캠프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본인만의 꿈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대입을 준비하는 동안 공과대학의 다양한 전공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학과 소개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공드림 캠프를 통해 저희는 예비 공학도들이 공학도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를 기대합니다.

"공들임"

공드림 캠프를 준비하고 진행하고 참여하는 공헌 학생들 모두 공드림 캠프를 매우 공들여 준비한다는 의미입니다. 공드림 캠프는 공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뜨거운 관심, 혹은 미래에 대한 고민을 가진 학생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공드림 캠프가 학생 여러분에게 날개를 달아주기를 기원합니다.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44-1동 신양학술정보관 공헌(s-ens) 센터